본문 바로가기

Tools

[AndroidStudio] No toolchains found in the NDK toolchains folder for ABI with prefix: mips64el-linux-android

AndroidStudio 빌드 시 오류 발생

 

No toolchains found in the NDK toolchains folder for ABI with prefix: mips64el-linux-android

 

App단위 Gradle에 명시된 버전을 3.1.4 이상으로 높이면 해당 문제가 없어진다.

 >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3.3.0'

 

안드로이드에서 사용되는 NDK 버전이 올라가면서 MIPS형 CPU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런데 build.gradle에 지정되어있는 gradle 버전이 낮으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MIPS에 대한 정보를 계속 찾으려고 하다가 위와 같은 에러를 내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gradle 버전을 3.1.4 나 그 이상으로 설정해준 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껐다가 다시 실행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출처: https://crmn.tistory.com/75 [크롬망간이 글 쓰는 공간]

 

하지만!

 

내가 관리중인 프로젝트에서는 dexguard를 사용하고, build version 을 올릴 시 해당 build버전에 맞는 dexguard를 사용해야 한다.

 

dexguard의 라이선스는 버전별로 비용이 발생하며, 그 비용은 어마무시..

 

어쩔 수 없이 Gradle의 낮은 build version을 사용해야만 한다!

 

일단 영향을 주는 SDK BuildTools의 NDK 라이브러리를 삭제하자(체크해제로 NDK 라이브러리 삭제)

 

그런 뒤 Android Studio 를 닫고 Gradle 환경이 모두 저장되어있는 기본 .gradle 폴더를 삭제한다.

(mac 에서 경로 : root/사용자/.gradle)

 

다시 AndroidStudio를 실행하여 오류가 발생한 프로젝트를 Sync 하면 Gradle 환경을 다시 구성하고, 정상적으로 빌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Android Studio 의 최신버전을 사용할 경우 gradle 버전을 높일 것을 강제하기 때문에 낮은버전의 AndroidStudio와 최신버전의 AndroidStudio를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Gradle환경을 공용으로 사용할 경우 낮은 버전의 AndroidStudio에서 위와같은 문제가 계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환경의 Gradle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 사진과 같이 다른 gradle 환경을 사용하면 다른버전의 AndroidStudio 를 사용하더라도 다른 Gradle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끝.